공지사항

세계문화유산 창덕궁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 > 참여하기 > 공지사항
창덕궁 모내기 행사 안내(2017.5.18. 11:00)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17-05-08 조회 : 1727

창덕궁 모내기 행사, 백성을 생각하는 군주의 마음을 담다

- 5.18.(목) 오전 11시 창덕궁 옥류천 청의정 - 문화재청 창덕궁관리소(소장 이문갑)는 농촌진흥청(중부작물과장 오인석) 과 함께 오는18일 오전 11시 창덕궁 옥류천 청의정(淸漪亭)에서 손수 모를 심어보는 모내기 행사를 개최합니다. 창덕궁 모내기 행사는 조선 시대 임금이 그해 농사의 풍년과 흉년을 가늠하기 위해 궁궐 안에 경작지를 조성하여 농사를 주관했던 친경례(親耕禮) 의식의 의미를 되살린 것으로, 농사에 의지해 하루하루를 살아가던 백성의 애환을 구중궁궐 안에서나마 헤아리려는 군주의 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창덕궁 후원에 있는 청의정은 창덕궁 내 유일한 초가(草家)로, 창덕궁과 창경궁을 그린 동궐도(東闕圖)에서도 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창덕궁관리소에서는 매년 봄에 심은 벼를 가을에 수확하여 그 볏짚으로 청의정 지붕을 엮는 벼 베기 행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날 행사는 당일 오전 10시에 입장하는 창덕궁 후원 특별 관람객에 한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모내기 행사와 더불어 농촌진흥청의 지원으로 다양한 벼 품종과 쌀을 이용한 각종 가공식품 전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녹음이 짙어가는 여름의 길목, 창덕궁 옥류천에서 펼쳐지는 모내기 행사는 백성을 생각하는 임금의 마음을 떠올리며 정성껏 모를 심어 보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입니다.

또한, 점차 잊혀 가는 우리 전통의 농경문화를 도심 안 궁궐에서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격조 높은 궁궐문화를 다 함께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운영하여, 궁궐이 국민 누구나 즐기고 참여할 수 있는 문화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써 나갈 계획입니다.

관심있는 관람객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첨부파일 :  
DSC007201.JPG
list 목록